군함도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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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엔터테인먼트

2017. 7. 26. 개봉

류승완 감독의 <군함도>에 기대했던 것은 여름 시즌 흥행물이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대중적인 재미였습니다. 물론 역사적으로 잊지 말아야 할 소재이니 이왕이면 그 의미를 잘 살리면 좋았겠지만, 그것까지 바라기는 솔직히 힘들다고 생각했지요. 대중적인 영화를 지향해 온 감독의 전작들이나, 이른바 ‘텐트폴’ 영화라는 이 작품의 기획 방향을 고려한다면 누구나 그렇게 생각했을 겁니다.

일단 예고편을 보면, 군함도에서 있었던 일을 고증하고 재현하는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명량> 같은 영화처럼 민족 정서를 건드려 울컥하게 만들 것 같다는 예상도 하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애국심만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으면 여름 흥행작으로 손색이 없겠다고 생각했죠.

경성 반도호텔 악단장 이강옥(황정민)은 딸 소희(김수안)와 단원들을 데리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관부 연락선을 타고 일본으로 향합니다. 하지만, 그가 도착한 곳은 바로 하시마였습니다. 일명 ‘군함도’라고 불리는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이 소유한 탄광섬으로서, 해저 탄광이라는 열악한 노동 조건 속에서 강제노역 당한 조선인들이 고통받는 곳이었습니다. 함께 들어온 일행 중에는 종로 바닥의 깡패 최칠성(소지섭)과 일제하에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낸 말년(이정현)도 있습니다.

영화는 어떻게든 살아남으려 발버둥 치는 강옥에게 초점을 맞추면서 최칠성과 말년의 교감, 군함도 내 조선인들의 정신적 지주인 윤학철(이경영)을 빼내기 위해 비밀리에 투입된 OSS 요원 박무영(송중기) 등의 이야기 등을 두루두루 풀어냅니다.

무엇보다 군함도의 내부 구조와 조선인들이 겪은 참혹한 일들을 사실적으로 재현해 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특히 지하 갱도의 구조와 거기서 벌어지는 피치 못할 사고들, 너무나 열악한 조선인들의 생활 환경, 그와 대조적으로 철근 콘크리트 아파트에 살고 학교와 영화관까지 보유했던 일본인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 줍니다.

그러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사실을 스크린에 잘 옮겨 놓은 것에 비하면, 그것에 영감을 받아 창작한 이야기의 재미는 덜한 편입니다. 주요 인물들이 소개되는 초반부, 각자의 상황들이 뭉쳐져서 대규모 탈출 계획으로 치닫는 중반부, 전쟁 영화를 방불케하는 후반부 등 어디에서도 감정적으로 고양되거나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부분을 꼽기가 어려웠습니다.

대중적인 상업 영화의 필수 요소

대중적인 상업 영화에서 주인공이 겪는 갈등 및 다른 인물과의 대립 구도는 관객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소입니다. 불구경과 싸움 구경이 가장 재미있다는 말이 있듯이, 관객은 난관에 부닥친 인물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분투하는 과정을 보며 극에 차츰 빠져들게 됩니다.

류승완 감독의 연출작 중에서 대중적 재미가 뛰어난 영화라고 하면 <부당거래>, <베를린>, <베테랑> 정도를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영화들 역시 주인공과 그를 괴롭히는 악당의 대립 구도가 선명하게 살아 있습니다. 또한 악당은 한결 같이 실제 우리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반영하고 있어서, 그와의 대결에서 승리하는 서사는 관객들에게 훌륭한 대리 만족을 선사하였습니다.

<베테랑>이 천만을 넘기는 흥행 기록을 쓴 밑바탕에는 악역 조태오의 치를 떨게 만드는 악행과, 그가 한국 사회 갑질 문화의 다양한 모습을 모두 농축한 엑기스 같은 존재였다는 점이 주효했습니다. <베를린>에서 동명수가 관료적 국가주의의 폐해를 상징하고, <부당거래>에서 주양이 비리와 권력의 먹이사슬 중심에 서 있습니다.

이 영화 <군함도>의 부족한 부분이 바로 이것입니다.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강옥은 탈출을 준비하기 전까지 제대로 된 갈등을 겪지 않습니다. 또한, 일본 제국주의라는 구조적인 악을 상징하면서 그와 각을 세울 만큼 비중 있는 인물도 없습니다. 오히려 최칠성과 박무영 같은 다른 인물들이 확립된 대립 구도 속에서 갈등을 겪는데, 이들은 분량 자체가 적은 편입니다.

먼저 강옥의 경우를 보면, 그는 딸과 자신이 생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살아갑니다. 중반부까지 갈등을 일으키기보다는 가급적 좋게 넘기면서 살 길을 찾으려고 노력하죠. 그게 어느 정도 먹혀 군함도 내의 다른 사람들보다 좀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우리 주위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생활력 강하다고 칭찬할 만한 인물이죠.

이렇게 갈등을 피하고 싶어 하는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경우에는, 그의 갈등 회피 노력이 또 다른 문제를 불러일으켜 자꾸만 상황이 악화되고, 결국에는 자신의 태도를 바꿔 적극적으로 싸움에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래야 흥미를 끌 수 있으니까요. 강옥에게 부족한 것은 그런 갈등과 각성의 과정입니다. 관객 입장에서는 혼자 놔둬도 척척 잘 하는 사람에게 아무래도 신경을 덜 쓰게 되고, 그러다 보면 영화 속 상황에 몰입하기보다는 한 걸음 물러서서 상황을 관찰하게 됩니다.

물론 황정민과 김수안의 연기가 이 영화 출연진들 중에서 가장 안정돼 있어 보기에 편안하고, 이들이 함께 나오는 장면은 대부분 관객의 감성을 건드릴 목적으로 연출된 것이 많았습니다. 그런데도 강옥이란 인물을 매력적으로 보여 주지 못한 각본의 근본적인 결함을 메울 수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이제껏 류승완 감독이 잘 다뤄 온 캐릭터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 최칠성이나 박무영 같은 경우가 더 흥미롭게 발전할 여지가 많았습니다. 명확하게 상대해야 할 악역이 정해져 있고, 각자 단독 장편 영화로 풀어도 될 만한 이야깃거리가 있는 인물들이라 지금 정도 분량에 그친 것이 좀 아쉽게 느껴집니다. 좀 더 보여지는 시간이 길었다면 지금처럼 도식적인 인물이 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둘 중 한 명을 주인공으로 삼아 전체 이야기를 재구성했다면 관객들이 훨씬 더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영화가 됐을지도 모릅니다.

곡해된 감독의 연출 의도

한국인 대 일본인이라는 분명한 선악 구도를 피하고 싶었고, 대의를 위해서 싸운다기보다는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싸운 사람들도 많았다는 점을 부각하고 싶었다는 감독의 연출 의도는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일본인이라고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 없는 일이고, 일제시대의 모든 사람이 독립을 염원한 것도 아닐 테니까요.

하지만, 친일파 등의 부역자보다는 그들이 나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 일본 제국주의에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는 사실만큼은 좀 더 강조했어야 했습니다. 최근에 나온 <암살>, <눈길>, <박열> 같은 일제 강점기를 다룬 수작들과 비교해 본다면 이 영화의 아쉬운 점은 보다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 영화들도 조선인과 일본인을 선악의 이분법으로 다루지는 않습니다. 일제 시대에 개인의 영달을 위해 동족을 팔아 넘기는 친일파도 있고, 조선인을 돕는 일본인들도 등장합니다. 그럼에도 이 모든 비극의 원천이자 우리가 분노를 돌려야 할 대상은 일본 제국주의라는 사실을 끊임없이 상기시킵니다.

물론 <귀향>처럼 다소 극단적인 이분법 논리를 구사하며 여러 면에서 한계를 노출했던 영화도 있긴 했습니다. 하지만 신인 감독의 독립 영화와 A급 감독의 200억대 영화를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할 수는 없는 일 아닐까요?

대중적인 상업 영화인 <군함도>가 다양한 논쟁을 불러 일으키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평균적인 대중의 감각으로 봤을 때 기대했던 만큼 재미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에 빠져들면 아쉬운 부분이 있어도 그냥 지나칠 수가 있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영화 자체가 가진 한계가 더 잘 보이고 지엽적인 문제도 자꾸 거론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 관객들의 지적을 오해나 왜곡이라고 하며 불쾌감을 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다음 번 작업에서 만회하려고 노력하면 되니까요. 그것이 감독과 배급사는 물론이요, 한국 영화 산업 전체로 봤을 때도 이익일 것입니다. 류승완 감독이  더 재미있는 차기작으로 관객과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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