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LIX

프로그램 링크: https://www.netflix.com/title/81046613
작업 분량: 456분 (시즌 전체, 총 8화)

<라스트 찬스 대학> 시리즈는 전문대 풋볼 팀을 다룬 다큐멘터리로서, 시즌 5까지 제작될 만큼 미국에서는 큰 인기를 끈 작품입니다. <라스트 찬스 대학: 바스켓볼>은 같은 제작진이 종목을 농구로 바꿔 제작한 다큐멘터리 시리즈로서, 더 높은 곳을 꿈꾸는 전문대 리그 농구 팀의 도전을 다룹니다.

이스트 LA 대학 농구 팀 허스키스에는 운동 실력은 출중하나 성적이 안 됐거나, 부상으로 재활 중에 나쁜 길로 빠졌거나, 예상하지 못한 변화를 겪으면서 기회를 놓친 선수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NCAA 디비전 1 학교로 편입하고자 합니다. 감독 존 모즐리는 이들과 함께 학교 역사상 최초로 전문대 리그 우승에 도전합니다.

이전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종목이 농구로 바뀌면서 인물을 파고드는 밀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농구 팀의 인원이 풋볼 팀보다 적고, 한두 명의 에이스가 영향력을 발휘하기 쉬운 종목이기 때문에 인물에게 밀착하는 구성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작년에 마이클 조던의 다큐멘터리 <더 라스트 댄스>를 보면서 예전에 농구 좋아하던 시절의 기억을 되새기곤 했는데, 이 작품 또한 그런 예전의 열정을 되살려줄 만큼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인 작품이었습니다.